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

알찬여행 2024. 1. 1. 14:58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를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

 

 

 

 

 

 

 

오늘 포스팅은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우리나라의 노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정보와 업데이트된 연락처, 위치 등을 안내드릴 것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점차 늘어가는 노인 인구에 맞춰 제도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필요로 하는 많은 노인과 가족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지금 함께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의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등에 관한 최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곧 이어질 내용에서는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의 연락처, 서비스에 대한 FAQ, 그리고 센터 위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정보는 노인분들과 그 가족, 그리고 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요?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대한민국에서 2008 7 1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근거하여 도입되었습니다. 이 제도의 시행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한민국의 노인 인구 증가: 대한민국은 이미 고령 사회로 진입한 국가입니다. 그러나 다른 국가들에 비해 노인 인구의 증가 속도가 더욱 빠릅니다. 한편, 저출산 현상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서, 2050년에는 생산가능 인구(15세부터 64세까지) 1.4명 당 1명의 노인을 양육해야 할 정도로 노인 인구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2.      노인성 질환의 증가와 그 비용의 증가: 노인성 질환은 치매, 관절염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질병들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에서도 노인성 질환의 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질환은 노인 뿐만 아니라 20대와 30대에게도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장기간에 걸쳐 치료가 필요하므로 치료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이 이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는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했습니다.

 

3.      가족 구조의 변화와 생활 양식의 변화: 예전에는 대가족 사회에서 노인이 생길 경우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돌봐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가족 구성원 수가 줄어들어 가족들이 노인을 돌봐줄 여유가 없어진 상황입니다. 또한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무작정 효()만 바라기에는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였습니다.

 

4.      소득의 양극화: 고소득층은 비용이 많이 드는 프리미엄 실버 케어 서비스를 이용할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저소득층에게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고급 실버 타운의 경우 보증금이 1억 원 이상이며 월세도 100만 원을 넘어가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중산층은 고소득층도 아니고 저소득층도 아니기 때문에 보호가 필요한 사회적 계층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국가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현물급여, 현금급여, 그리고 재가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물급여에는 방문 간호, 방문 요양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일상 생활이 힘든 노인들의 다양한 수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확인 하는 법

장기요양보험을 신청하면,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양식 방문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지역별로 구성된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위원회에서 심사를 거쳐 등급이 결정됩니다. 등급은 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지며, 등급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도 다양합니다. 장기요양보험은 1~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으로 나뉘어지며, 시설등급과 재가등급으로 구분됩니다.

 

1~2등급은 시설등급에 해당하며, 요양원이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9인 이하 요양원) 등의 시설에 입소할 수 있습니다(시설급여). 반면에 35등급은 재가급여 혜택만 받을 수 있으므로 시설에 입소할 수는 없습니다. 1~2등급은 시설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등급별 장기요양 인정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95점 이상

2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75~94

3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60~74

4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51~59

5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45~50

또한 등급 외(인지지원등급)의 경우, 장기요양 인정점수가 45점 미만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5등급과 등급 외의 경우, 등급 적용은 치매로 확인된 경우에만 이루어집니다. 이는 치매 환자를 위한 특별한 등급 적용 사항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 및 등급판정 방법 정리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신청하고 등급판정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신청 방법

각 지역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별 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하고 있은 핵심 내용입니다)가 있으며, 신청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 유선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자가 65세 이상이라면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의사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각각의 서식은 별도로 정해진 양식을 사용해야 하며, 의사소견서는 건강보험공단이 등급판정위원회에 자료를 제출하기 전까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자가 65세 미만이라면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함께 의사소견서 또는 진단서를 제출하여 치매나 중풍 등의 노인성 질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노인성 질병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의 방문

신청을 한 후에는 등급판정이 3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14일 이내에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신청자의 집을 방문하여 '인정조사'를 진행합니다. 보통은 1명의 직원이 방문하며, 어르신의 신체상태, 인지상태, 일상생활 수행 능력, 관절 가동 범위, 근력 수준 등을 확인하고, 같이 사는 가족이나 배우자와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때, 공단 직원은 상세하고 민감한 질문을 할 수 있으나, 이는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소견서 제출

신청 시 의사소견서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보호자(대리인)가 제출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인정조사가 끝난 후 해당 담당 직원이 의사소견서를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는지 안내해줍니다.

 

등급판정

등급판정은 건강상태뿐만 아니라 신청자가 혼자서 얼마나 일상 또는 사회 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의사, 한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보건의료 전문가뿐만 아니라 행정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회복지공무원 등도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보통 한 달에 두 번 정도 위원회가 열리지만, 군지역이나 울릉도와 같은 도서 벽지 지역은 한 달에 한 번만 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르신의 수가 적고 위원회 구성원도 적어서 모아서 한 번에 심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 종류입니다.

 

재가급여

재가급여는 노인 장기요양보험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형태의 급여로, 재가 노인에게 방문 요양, 방문 목욕, 방문 간호, 주야간 보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요양: 요양보호사가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합니다.

방문목욕: 요양보호사가 목욕설비를 갖춘 장비를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간호: 의사 또는 간호사, 간호조무사가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하는 급여입니다.

 

단기보호: 수급자를 월 15일 이내의 기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 유지와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입니다.

 

기타 재가급여: 수급자의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 지원에 필요한 용금천,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품목을 제공하거나 대여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장기요양급여입니다. 휠체어, 전동침대, 수동침대, 욕창방지 매트리스, 욕조용 리프트, 이동욕조, 보행기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러한 복지용구는 판매와 대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시설급여

시설급여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판정 등급에 따라 요양 시설에서 간호, 목욕, 일상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노인의료복지시설에 해당하는 노인요양시설(10명 이상 수용)이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9인 이하 수용)에서 장기간 입소하여 신체활동 지원, 심신기능 유지와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하는 요양급여를 포함합니다. 요양병원이나 노인전문병원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정보는 가장 최신 정보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제가 작성한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신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와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인터넷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인정 신청서 다운 받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보험 본인 부담금 환급금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보험 시설급여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보험 재가급여 신청 방법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받는 방법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신청 방법

 

노인 복지용품 무료 구매 방법

 

노인 안검진 개안수술 무료 방법

 

기타재가급여 신청 방법

 

백내장 무료수술 방법 및 신청 방법

 

녹내장 무료수술 방법 신청 방법

 

폐렴구균 무료접종 신청 방법

 

노인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운영 신청 방법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요양병원 요양원 차이 정리.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서비스 신청 방법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최신 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노인장기요양보험 센터 전화 팩스 우편번호 주소
노인장기요양보험부산진구운영센터 051-605-2260 051-801-4457 614-706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798 (전포동)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에 관한 정보를 서술형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번호: 노인장기요양보험 부산진구운영센터의 전화번호는 051-605-2260 입니다.

- 팩스: 팩스 번호는 051-801-4457입니다.

- 우편번호: 부산진구운영센터의 우편번호는 614-706입니다.

- 주소: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798 (전포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관련 FAQ

 

 

1.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관련된 문의 및 신청,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무엇이며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51-605-2260이며, 운영 시간은 평일 09:00에서 18:00까지입니다.

 

3.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요?

   - 서비스 신청은 고객센터나 현장에서 가능하며, 본인 또는 대리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어떤 서비스가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제공되나요?

   - 서비스는 각 노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치매 등 노인의 요양 서비스, 장기요양급여금 등이 포함됩니다.

 

5.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험료는 어떻게 부과되나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험료는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연령 및 소득 수준에 따라 부과됩니다.

 

6.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자격 요건이 필요한가요?

   -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치매 또는 요양이 필요한 노인에 해당하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7. 어떻게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를 신청하고 신청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서비스 신청은 고객센터나 현장에서 가능하며, 신청 후에는 진행 상황을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의 종류와 범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혜택은 기본 요양급여, 노인주간보호, 노인주야간보호, 방문요양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9. 치매환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이 제공되나요?

   - , 치매환자에게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특별한 혜택과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0. 고객센터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의 정확한 위치는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 센터의 정확한 위치 및 연락처는 고객센터 전화번호 051-605-2260을 통해 문의하거나 해당 센터의 주소로 직접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 정보는 가장 최신 정보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만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가장 최신 부산 진구 노인장기요양보험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팩스, 주소, 위치는 본문에 남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